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컷명언, 곽백수, 김양수, 비타민 작가 인터뷰

 

케이코믹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오늘의웹툰에 연재되는 "오늘의 명언"이 "한 컷 명언"이라는 이름으로 출간되었습니다.

 

 

 

흔히 ‘명언’이라 함은 저명한 사람의 발언 또는 문장을 일컫는다. 우리보다 앞서 살아간 이들이 자신의 인생을 통해 보여주는 ‘한 마디’는 인생의 큰 위안이 되기도 하고 용기를 북돋아주기도 한다. 짧은 글 한 줄이 주는 힘이다. 카카오톡 ‘오늘의 웹툰’을 통해 매일 한 편씩 배달되는 ‘오늘의 명언’ 코너는 그렇게 탄생했다. 참 쉬운 만화와 함께.

 

김양수, 곽백수, 비타민 세 작가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명언에 만화적인 해석을 곁들이자’는 취지 아래 힘을 모았다. 그렇게 시작된 ‘오늘의 명언’ 코너는 지난 1년여 넘게 80만 유저들에게 힘이 되었고, <한 컷 명언> 출간으로 이어졌다. 그들에게는 묵직한 말을 교훈적으로 전달해야겠다는 근엄한 목적도 없고, 억지로 해야 하는 부담감도 없다. “힘들어도 그만 둘 수 없다”고 말하는 세 만화가와 함께 한 만화만큼 유쾌했던 만남을 소개한다.

 

 한 컷 명언
↑ 왼쪽부터 김양수,곽백수,비타민 작가                                                                                                 

 

 

 

Q <한 컷 명언>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곽백수(이하 곽) 저희가 소속돼 있는 케이코믹스에서 작년 3월에 카카오톡 ‘오늘의 웹툰’ 서비스를 오픈했어요. 기존 작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신규 코너를 연구하다 함께 할 수 있는 ’한 컷 명언’ 코너를 기획하게 됐죠. 각자 작품으로 바쁘니까 큰 부담 없이 참여할 만한 컨텐츠를 찾은 거죠.

 

김양수(이하 김) 코너 기획할 때만 해도 ‘간단한 걸로 해보자’라고 해서 시작했는데 독자 반응이 너무 좋더라고요. 저희가 기획하고 만든 코너라서 애착도 있고요.

 

 ‘그냥 부담 없이 해볼까’라고 시작한 일이었는데 작업을 하면 할수록 좋은 발상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명언이라고 하면 그냥 스윽 읽고 지나치기 쉬운데 그림으로 보여지니까 받아들이는 독자 입장에서도 느끼는 게 다른 것 같더라고요.

 

Q 작업하시기 전부터 알던 사이인가요? 친분이 두터운 것 같아요.

 

비타민(이하 비) 같은 소속사 작가라 친하게 지내요. 만화작가들은 서로 친한 편인데 같은 울타리 안에 있다 보니 더 친해진 것 같아요.

 

 친분은 오랫동안 있었어요. 김양수 작가 경우에는 <페이퍼> 기자 시절부터 알고 지냈어요.

 

 웹툰 시작하게 됐을 때 곽 작가 찾아가서 제가 이것저것 많이 배웠죠. 저한테는 선생님 같은 분이세요.

 

Q 독자들이 SNS나 댓글로 공감하는 걸 보면 어떠세요.

 

 SNS로도 많이 퍼가고 프린트해서 벽에 걸어놨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엄청 뿌듯하죠. 개인작품보다 ’한 컷 명언’이 반응이 더 좋은 것 같다니까요.

 

 저 같은 경우는 <멜랑꼴리>와 같은 야한 만화를 그리면서 악플도 많이 받았거든요. 모험만화, 소년만화 등 장르는 다양하게 작업했는데 야한 만화로 주목받다 보니 그 쪽으로 이미지가 많이 굳어졌어요. 그런데 이번 작업은 편견없이 많은 독자들이 남녀노소 많이 좋아해주고 고맙다는 인사도 받으니 기분이 남달라요.

 

Q <한 컷 명언>이 독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누구나 마음 속에 명언 하나는 가지고 살잖아요. 그게 삶의 방향성이 되기도 하고 날 지켜주기도 하죠. 제가 고르고 그린 명언이 독자에게 큰 힘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명언은 특정 상황에 대한 이야기잖아요. 사랑이든 우정이든 실패든 좌절이든. 매일 배달되는 명언이 오늘 자신의 상황과 딱 맞아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그 사람은 명언 한 마디로 기운을 얻을 거죠.

 

 명언을 보여줌으로써 누군가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죠. 작품 때문에 바쁠 때는 우리 이제 그만할까 이야기도 하는데 이런 이유 때문에 못 그만두겠어요.

 

 명언을 많이 안다고 좋은 게 아닌 것 같아요. 마음에 드는 명언 하나쯤 있으면 좋을 듯 해요.

 

 

 

 

 

Q <한 컷 명언>에 수록된 명언들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지금까지 약 375건을 연재한 것 같아요. 한 사람당 125건 정도 했으니까. 저 같은 경우는 책 펴놓고 컴퓨터 켜놓고 작업할 때마다 매번 찾아요. 공부하는 느낌이에요.

 

 저는 그냥 개인적으로 와 닿는 명언을 선정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사회문제나 시대성을 반영해서 선별할 때가 많아요. 독자들이 보고 생각하고 잠시나마 느끼길 바라거든요. 그리고 정 없을 때는 제가 명언을 만들어요(웃음).

 

 G.BECKS라고 되어있는 건 다 곽 작가가 만든 거예요.

 

 기본적으로 다른 작가와 겹치지 않으려고 해요. 그 다음은 읽다가 그림이 연상되는 명언을 선정하죠. ‘이런 스타일의 명언을 그려야겠다’ 그런 건 아니고 딱 봤을 때 그림이 그려지는 명언이 좋아요.

 

Q 안 겹치게 하기 위해 세 작가가 명언을 사전에 공유하나요?

 

 아뇨. 그런 건 없어요. 비타민 작가는 안 겹치게 하려고 저희 거를 잘 보는 편인데 저는 겹쳐도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맞아요. 작가들마다 똑같은 명언이라 해도 그림 스타일이 셋 다 다르니까. 메모는 해두지만 비교하진 않죠.

 

 곽 작가는 이미 본인이 한 걸 한 번 더 했던데요?

 

 네, 다르게 2번 그렸을 거예요(웃음). 늘 다른 방식으로 풀어내려고 하니까.

 

 맞아요. 같은 명언이어도 상황에 따라 받아들이는 건 천갈래에요. 오늘 받은 명언을 내일 또 받아도 느낌은 다르더라고요.

 

Q 세 작가의 그림 스타일이 다르듯, 좋아하는 명언 스타일도 다를 것 같아요.

 

 명언에 각자 스타일이 배어 나오는 것 같아요. 위안을 받거나 힘을 얻을 수 있는 명언을 주로 고르거든요. 요새는 다들 힘든 시기여서 아무래도 힘을 줄 수 있는 쪽으로 명언을 고르고 있어요. 곽 전 고전적인 스타일이고 김 작가는 감각적인 스타일이에요. 대체로 제가 그리는 명언은 성공이나 에너지가 느껴지는 고전적인 명언들이거든요. 비타민 작가는 좀 철학적이랄까?

 

 네, 전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명언이 좋아요. ‘아 이 사람이 이런 말도 했나’라고 알게 되면 재미있어요.

 

Q 명언을 그림 한 컷으로 표현하는 작업이라 고민도 있을 것 같은데.

 

 보는 사람이 텍스트로 명언을 보는 것보다 더 흥미로워야 되잖아요. 아무래도 그림이 들어가니까. 최대한 재미있게 받아들이도록 다양하게 구성해요. 저는 그림으로 그냥 옮긴다기보다 명언을 그림으로 해석하려고 해요. 어떨 때는 첨언하고 비꼴 때도 있어요. .

 

 전 일부러 그림 수준을 낮춰요. 선보러 나왔는데 주선해준 친구가 더 예쁘면 안되잖아요. 명언이 부각되어야 하니까 그림을 조금 못 그리기도 해요.

 

 한 컷이 작업은 더 재미있어요. 기존 작업은 좀 스트레스가 있는데 ‘한 컷 명언’은 부담감과 고정관념이 사라지니까 더 재미있게 작업할 수 있었어요.

 

 

 

 

Q 곽백수 작가는 네이버 웹툰에서 ‘가우스 전자’를 연재하고 있는데, 매일 연재라 힘들지 않나요.

 

힘들죠. 벌써 600회 가까이 연재했으니까. 그런데 재미있어요. 억지로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마냥 힘들 텐데 그렇지 않거든요.

 

Q 회사생활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다고 들었는데 소재는 어떻게 찾나요.

 

직장생활을 해본 적 없어서 주변 동생들에게 많이 얻어요. 직장인 커뮤니티도 자주 들어가보고요.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진짜 직장을 다니는 지인에게 확인절차를 거치죠. 현실적으로 정말 가능한 일인지.

 

Q 에피소드가 다양해서 인터넷에서는 ‘천재’라고도 불리던데, 롤모델이 된 만화가가 있나요.

 

저는 윤승운 화백의 만화를 즐겨봤어요. <짱구는 못말려> 작가 우스이 요시토를 좋아했고요. 대체로 명랑만화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원래 꿈은 사업가였는데, 개인 사업자가 됐으니 꿈은 이룬 셈이네요.

 

 

Q 김양수 작가는 <페이퍼> 기자에서 만화가로 전업했는데 어떤 계기가 있었는지.

 

음악기자로 활동했어요. 기자생활 하면서 만화를 그렸는데, 연재 기회를 얻고 나서는 완전히 만화에 빠져버렸어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한 거죠. 좋은 기회를 얻은 거잖아요. 자기 생각을 쓰는 것보다 만화가 더 힘들어요. 기자는 글만 쓰면 되는데 만화는 글에 그림까지 그려야 되니까. 그런데 한편으로는 너무 재미있어요.

 

Q 생활의 참견’은 일상생활을 소재로 다루는 만화라 항상 주변에 촉을 세워야 할 것 같아요.

 

그렇죠. 그런데 제 만화는 정말 보편적인 일상 이야기예요.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제 경험도 많은데 사람들과 대화하면서도 많이 얻어요. 그걸 어떻게 풀어내는가가 저의 몫인거죠. 인터뷰 끝나기 전에 저한테 최근에 겪었던 재미있는 일 좀 이야기해주세요. 소재로 쓰게(웃음).

 

 

Q 비타민 작가는 고등학교 때 데뷔했다고 들었어요.

 

네. 벌써 만화가로 산지 18년째에요. 생활의 활력소가 되는 비타민과 같은 만화가가 되고 싶다는 의미에서 ‘비타민’이라는 예명을 지었죠.

 

Q 많은 작품을 연재했는데 그 중 ‘멜랑꼴리’가 제일 대표작이라 할 수 있어요. 성인유머를 다루는 작품이라 힘든 점은 없나요.

 

대부분 일상에서 소재를 찾고 그 생각의 조각으로 작품을 만들어요. 앞서 말했다시피 작품이 ‘포르노 만화’로 구분되다 보니 호불호가 갈리는데 재미있게 봐주시는 분들도 많아서 힘을 얻죠.

 

 

 

 

Q 현재 웹툰은 마니아를 거느릴 정도로 주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만화 시장을 고민한다면.

 

 웹툰은 시장 전망성이 대단히 좋아요. 노출할 구좌도 다양하고. 이제 모바일도 생겼잖아요. 다른 분야는 실력을 입증하기 조차 힘든데 만화는 달라요. 시장이 건강해요.

 

 모바일 환경이 급변하면서 앱툰이라는 시장도 형성됐고, 작가 입장에서는 노출의 기회를 더 많이 얻은 셈이에요. 대신 인쇄만화가 의미 없어졌죠. 그게 좀 안타까워요.

 

Q 웹툰 작가를 꿈꾸는 후배들이 많아요. 각자 조언 한 마디 해주세요.

 

 재미만 있으면 어디서 연재하든 독자들이 찾아와요. 만화가 독자 입소문이 엄청나요. 개인 홈페이지에 자신의 작품을 연재해보세요. 지금 웹툰 작가들 다 그렇게 시작했어요.

 

 곽백수 작가가 그렇게 데뷔했죠 아마?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려서 서버가 다운될 정도였으니까. 독자 중에 서버회사 사장님이 있었는데 본인이 답답하니까 서버를 제공하겠다고 나서기도 했잖아요.

 

 소설 같은 경우는 자신의 작품을 노출할 기회를 얻기 힘들지만 만화는 어디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어요. 그 점을 활용해서 개인 블로그 등 어디서든 시작하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저는 진짜 해주고 싶은 말이 그림을 잘 그리는 건 중요하지 않다는 거에요.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도전하라고 하고 싶어요. ’나도 만화가’에 도전하는 친구들 보면 만화는 잘 그리는데 재미가 없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만화에는 작가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야 해요. 안 그러면 본인이 제풀에 지쳐요. 많이 경험하고 책도 꾸준히 읽었으면 좋겠어요.

 

Q 각자 자신의 인생을 움직인 명언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명언은 아니고 살아오는 데 도움이 됐던 한 마디가 있어요. ’지금부터 잘 하면 되지’가 제 좌우명 같은 건데, 항상 머릿속에 담아두는 문장이에요.

 

 오늘 ‘한 컷 명언’으로도 그린 명언이에요. 파스칼의 ’인간의 위대함은 자기 자신의 보잘 것 없음을 깨닫는 데 있다’.

 

 전 빈칸으로 남겨두고 싶어요. 나의 진짜 최고의 명언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것 같아요. 최고의 명언을 찾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남긴 명언을 실천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파크 바로가기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12823993&sc.dispNo=028037002007